매일 밤 아이가 잘 때마다 코를 곤다면?
아이가 잘 때마다 코를 골아서 걱정되는 부모님들이 많으실 텐데요.
소아 코골이를 방치하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성장기 아이의 코골이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월령별 코골이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생후 1~24개월: 코감기나 알레르기 비염에 걸렸을 때 코점막이 부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코로 숨을 쉬기 어려워져 코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생후 25~48개월: 편도나 아데노이드가 커서 코를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에 걸려 인두, 혀 등의 근육이나 점막의 탄력성이 떨어져 코를 고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골이를 일으키는 대표 질병은 비염, 아데노이드 비대증, 축농증 등이 있습니다.
비염은 코점막을 붓게 하여 공기가 지나갈 때 코골이를 일으키고,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코에서 후두로 넘어가는 통로를 막아 코호흡장애를 비롯해 입으로 숨쉬기, 코골이 등 다양한 증세를 일으킵니다. 또 축농증은 코를 통한 정상적인 숨쉬기가 매우 어려워져 코를 골고, 숙면을 취할 수 없게 만듭니다.
치료가 필요한 소아 코골이의 경우,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고, 기도를 막는 축농증, 아데노이드 비대 등이 원인이라면 약물 치료를 받고, 심하면 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면을 위한 소아 코골이 예방 가이드로는 옆으로 누워 자기, 살이 찌지 않도록 하기,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들이기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코를 자주 곤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아이의 건강과 성장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