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 중독의 단계적 증상


알코올중독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단계적으로 발전되고, 때로는 중간의 몇 단계를 거치지 않고 만성적 증세로 발전되기도 하지만 대개의 경우 다음의 4단계를 거치게 된다.




1. 초기단계

  

초기 단계에서는 긴장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또는 알코올이 주는 즉각적인 쾌감을 얻기 위하여 때때로 마시기 시작한다. 음주 인구 중 80%는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음주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수개월에서 약 2년 이내에 매일 마시는 단계까지 발전한다. 이 단계는 그 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누구나 이 단계를 거치게 된다.




2. 진행단계

  

알코올에 대한 의존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모든 것은 술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몰래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잦아진다. 스스로 술을 즐기지만 술을 끊고자 원할 때는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음주로 인한 기억상실이 빈번해지고 가족, 친구, 직장에서 음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고 불안과 우울에 싸이게 된다.




3. 위기단계

  

음주에 대한 조절 능력을 상실하여 금단 증상이 나타난다. 술을 마시게 된 것을 변명하고 나타나는 현상에도 불구하고 술을 조절할 수 있다고 다짐하며 금주를 하거나 음주 습관을 바꿔보기도 한다. 외부세계에 대한 관심이 줄고 친구와 직장을 잃거나 그만둔다. 신진대사의 장애가 오며 질투와 의처증이 생기고 공격적 행동을 나타낸다. 하루에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술을 마시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단계에 이르면 배우자는 이혼을 생각하게 되고 부모와 형제들은 폐인으로 여기게 된다.



4. 만성적 중독단계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고 깨어 있을 동안에도 계속 취해 있어야 하는 종국적인 단계이다. 논리적 관념도 없고 사고 능력이 극도로 저하된다. 이 단계에 이르면 알코올 냄새가 나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마시게 된다. 자신보다 열등한 사람들을 찾아가 마시고 공포, 떨림, 음주에 대한 강박감이 나타나고 막연하지만 어떤 종교에든지 의지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Posted by 우리밀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