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위한 UN원칙


(1991년 12월 16일 유엔총회 결의 46/91) 


 


Ⅰ. 독립(Independence) 


① 소득, 가족과 지역사회의 지원 및 자조를 통하여 적절한 식량, 물, 주거, 의복 및 건강보호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거나, 다른 소득을 얻을 수 있는 기회에 접 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직장에서 언제 어떻게 그만둘 것인지에 대한 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적절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⑤ 개인의 선호와 변화하는 능력에 맞추어 안전하고 적응할 수 있는 환경에 서 살 수 있어야 한다. 


⑥ 가능한 오랫동안 가정에서 살 수 있어야 한다. 


 


Ⅱ. 참여(Participation) 


① 사회에 통합되어야 하며, 그들의 복지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정책의 형성 과 이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들의 지식과 기술을 젊은 세대와 함께 공유하여야 한다. 


②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기회를 찾고 개발하여야 하며, 그들의 흥미와 능력 에 알맞은 자원봉사자로서 봉사할 수 있어야 한다. 


③ 노인들을 위한 사회운동과 단체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Ⅲ. 돌봄(Care) 


① 각 사회의 문화적 가치체계에 따라 가족과 지역사회의 보살핌과 보호를 받아야 한다. 


②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안녕의 최적 수준을 유지하거나 되찾도록 도와주 고 질병을 예방하거나 그 시작을 지연시키는 건강보호에 접근할 수 있어 야 한다. ③ 그들의 자율과 보호를 고양시키는 사회적 법률적인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인간적이고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 재활, 사회적 정신적 격려를 제공하는 적정 수준의 시설보호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그들이 보호시설이나 치료시설에서 거주할 때도 그들의 존엄, 신념, 욕구 와 사생활을 존중받으며, 자신들의 건강보호와 삶의 질을 결정하는 권리 도 존중받는 것을 포함하는 인간의 권리와 기본적인 자유를 향유할 수 있 어야 한다. 


 


Ⅳ. 자아실현(Self-fulfillment) 


① 자신들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전시키기 위한 기회를 추구하여야 한다. 


② 사회의 교육적, 문화적, 정신적 그리고 여가에 관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 어야 한다. 


 


Ⅴ. 존엄성(Dignity) 


① 존엄과 안전 속에서 살 수 있어야 하며, 착취와 육체적 정신적 학대로부 터 자유로워야 한다. 


② 연령, 성별, 인종이나 민족적인 배경, 장애나 여타 지위에 상관없이 공정 하게 대우받아야 하며 그들의 경제적 기여와 관계없이 평가되어야 한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Posted by 우리밀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