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멤버십 할인카드 포인트 연말이면 소진


통신사 멤버십 할인카드에 내가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적립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이용자는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냥 단지 카드만 제출하면 일정 부분 할인되는 것이라 생각하지, 내 포인트에서 차감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통신회사들은 고객의 요금제에 따라 1년에 4만~12만 포인트를 부여한다. 1포인트는 현금 1원에 해당한다. 

그리고 이 포인트는 연말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내게 주어진 멤버십 권리가 사르르 사라진다는 것이다.  

통신회사 포인트는 마일리지처럼 누적되는 것이 아니라 연초에 일괄 지급하고 연말에 소진된다. 

그리고 멤버십 포인트 소진 시한이 이제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달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통신회사 멤버십 포인트의 59.3%가 유효기간 안에 사용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KT·LG유플러스 통신 3사는 잔여 포인트 규모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해마다 연말까지 쓰지 못하고 폐기 처분된 멤버십 포인트는 약 5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해마다 쓰지 않은 포인트가 소멸되는 것에 대해 소비자단체들은

잔여 포인트를 다음 해로 넘기거나, 통신비 결제에 쓰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통신업체들은 혜택을 더 늘릴 여력이 없다고 난색을 표한다.


녹색소비자연대는 

"멤버십 포인트는 소비자 혜택인 만큼 남은 포인트를 다음 해에 쓸 수 있게 하든지, 

통신요금 납부나 데이터 구매에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상당히 일리있는 주장이다. 포인트를 이용하는데 통신비로 사용할 수 있도로 하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닐까?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지난 6월 정무위원회 소속 김해영 의원실에 보낸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에서

 "(멤버십 포인트와 관련)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표준약관이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통신업체들은 시민단체의 공세에 난처한 입장이다. 

통신업체들은 멤버십 포인트가 일부 신용카드나 OK캐시백처럼 포인트를 적립해 결제하는 '마일리지'가 아니라, 

제휴사를 이용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제휴 할인 개념이라고 해명한다. 

한 통신업체 관계자는 

"신용카드 이용 혜택 가운데 연 4회 놀이동산 50% 할인 혜택을 고객이 전부 이용하지 않았다고 해서 

카드사가 이를 환급해줘야 할 의무는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과연 그런가? 그래서 지급된 포인트일까? 




그런데 카드사는 카드를 사용할 시 할인혜택 뿐 아니라 사용한 금액에 대해 마일리지를 쌓아주고 있다. 

아주 오랜기간 적립되기도 하고, 또 이 마일리지를 이용해서 항공권을 구입할 수도 있고, 

주유는 물론 제휴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도 있다. 

통신사는 제휴 할인의 개념이라고 주장하지만 이건 이해가 되질 않는다. 

왜냐면 내게 적립된 포인트가 현금처럼 사용처에 지불되기 때문이다. 

카드사는 사용금액에 대해 마일리지가 후포인트 적립하는 것이지만, 

통신사의 요금은 이미 일정액 이상을 매달 지불하기 때문에 선 포인트 적립이 된 건 아닌가? 

그렇다면 멤버십 포인트 역시 이렇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 당연한 게 아닐까?  



가장 궁금한 건 이런 혜택이 단지 이용자를 늘리기 위한 미끼인지, 

아니면 미끼라고 말해놓고 요금에 반영된 것은 아닌지 공정거래위가 자세하게 확인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이런 포인트도 통신요금을 높게 책정하는 요인이 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통신사가 자신들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이런 특혜성 혜택을 준 것으로는 믿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매년 통신사들의 수익현황을 보면 이 정도의 할인혜택은 엄살이 아닐까 싶다. 


(윗 글의 내용은 조선비즈 https://goo.gl/JyuRfp 와 SBS 뉴스리포터 https://goo.gl/RoJhfX 기사를 참조하여 작성했습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Posted by 우리밀맘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