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교육 학교는 즐거운 곳


학교가 즐거운 곳이 될 수 있을까?

학교 하면 일단 거부감부터 드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 그건 성적과 경쟁 거기서 오는 과도한 부담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런 것이 없다면 학교 가는 것이 즐거울 것입니다. 우선 친구랑 모여서 놀 수 있고, 또 배우는 재미도 쏠쏠하니까요. 잘만하면 학교가 즐겁고 재밌고 정말 유익한 곳이 될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우리 현실은 그렇지가 못합니다.

 

그런데 네덜란드 아이들은 학교가 즐겁다고 하네요. 도대체 어찌된 영문인지 네덜란드 초등학교 교육을 알아봤습니다.

 

네덜란드의 초등학교 과정 


네덜란드 아이들은 만 4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들어갑니다. 유치원과정 2년(Groep1.2)이 초등학교에 포함되어 있어, 초등학교 과정이 모두 8년입니다. 공교육으로 유치원 과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네덜란드 유치원과정 교육은 사회생활의 기초교육 위주로 진행됩니다. 대부분 놀이를 통해 양보와 협동, 나눔을 배우게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글자를 배우거나 숫자를 익히는 교육은 groep3, 즉 초등학교 1학년과정에 있고, 이전에 글자교육은 전혀 하질 않습니다.



 

유치원도 유급시키는 교육 


교사는 아이들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해 리포트, 즉 성적표를 작성하게 되는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유치원아이들에게도 어김없이 유급을 적용, 1년을 더 다니게 합니다. 이 교육과정이 학교생활의 첫 장이자 사회생활에 첫발을 내딛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 기초를 확실히 다잡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가방이 없는 네덜란드 학생들 

 

유아교육 1, 2년 과정이 끝나면 초등학교 1학년(groep3)으로 올라가게 되며 이때부터 본격적인 학교 공부가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네덜란드 초등학생들은 책가방이 없습니다. 책을 집에 가지고 다닐 수 없으니 책가방이 필요 없는 것이죠. 교과서는 학교에서만 봐야 합니다. 교과서가 없으니 아이들은 예습은 물론 복습도 할 수 없습니다. 초등학교 공부는 학교에서 하는 것으로 충분하며, 방과 후에는 학교에서 할 수 없는 다양한 것을 해야 한다는 게 기본 방침입니다.


수준별 교육과 시험 

 

네덜란드 초등교육은 수준별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공부 잘 하는 아이는 한 학년을 건너 뛰어 월반이 가능하며, 학습속도가 빠른 학생들은 플러스 클래스에 들어갈 수 있고, 과목별 이동수업도 가능하며, 부진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인턴교사가 배치되어 수업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초등교육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지만,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은 유급을 도입, 한 학년을 더 다니게 함으로써 기초교육을 확실히 잡고 한 학년을 올라가도록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같은 학년에서 두 번 유급을 한 경우는 보통학교에서 배우기 어렵다고 판단, 특수학교에서 느리게 배우는 과정을 통해 초등학교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에 대한 공부평가는 수업시간 쪽지시험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1년에 4차례 성적표(report)를 받게 됩니다. 학교는 성적표를 아이들에게 집으로 보내기 전 반드시 먼저 학부모와 10분 면담을 가집니다. 교사와 학부모 면담은 밤에 이루어지는데, 이 자리에 이혼한 부부들까지 함께 올 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며,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학기 말이면 유급대상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학생의 성적이 학년 말 평균 6.0 이하이거나 학교에서 태도가 좋지 않으면 엄격하게 유급을 적용, 같은 학년을 한 번 더 다니도록 하고 있습니다.


네더란드학교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학교 입학시험 

 

네덜란드 초등학생들은 6학년이 되면 중학교 입학을 위한 시토(CITO)시험을 봅니다. 국가에서 치르는 이 시험은 언어, 수리, 지능 등 여러 분야에 학생의 지적능력을 상세하게 평가하므로, 학생이 앞으로 어떤 중고등학교에 가서 공부하면 좋은지 그 결과가 나옵니다. 각 학교는 이 시험결과와 8년 동안 학교에서의 성적을 토대로 학생의 진로를 학부모와 상담해 결정하게 되는데, 인문계 중·고등학교 진학은 15~20%, 상위 보통 중·고등학교 25~40%, 중하위 직업중고등학교 50~60%의 비율로 진학한다고 합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든 대학 그것도 명문대학교에 진학하는 것에 공교육의 역량이 집중되어 있는데, 네덜란드는 우리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이렇게 초등학교 8학년 때에 자신의 진로가 정해져도 크게 개의치 않고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먼저 아이를 가르친 교사를 학부모가 그만큼 신뢰한다는 것이며, 또한 네덜란드의 산업구조와 사회풍토가 학력 때문에 차별을 받지 않는 안정된 사회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친구 간에 무한 경쟁하는 교육이 아니라 자신을 개발하고 발전하기 위한 교육이다 보니 아이들의 학교생활이 즐거울 수밖에요. 

 

 

by우리밀맘마

신고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