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의사 소통 10계명, 결혼 상대 선택할 때 먼저 대화가 되는지부터 살피라. 소통해야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

 

 

부부가 행복하게 사는 가장 큰 요소는 소통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사회도 마찬가지겠죠? 어떤 사회학자는 민주주의의 가장 큰 요소는 소통하는 사회라고까지 말합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함께 살면서 소통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요즘은 연애하고 결혼하는 풍습이 대세입니다. 그런데 연애할 때와 결혼 후의 모습이 전혀 딴판이 되어 서로 실망하고, 이혼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대부분 성격차이로 우리 이혼한다고 말하는데, 그 성격차이라는 이유를 조금 더 곱씹어 보면 대부분 부부가 서로 소통하지 못해서 온 결과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사람과 내가 결혼할 수 있을까? 고민이 될 때, 서로 대화가 되는지를 먼저 살펴보라고 합니다.

 

 

가족_리버티섬

 

 

 

부부가 행복한 가정생활을 하려 한다면 잘 소통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소통할 수 있을까요? 부부가 잘 소통하며 살아가는 방법, 열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부부가 서로 헤어져 있다가 만날 때는 서로 반가운 미소로 맞으십시오.

2. 상대방이 지나치게 피곤해 있거나 감정적으로 흥분해 있을 때에는 심각한 주제로 토론하지 마십시오.

3. 가능한한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들을 토론하십시오.

4. 당신은 상대방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할때까지 인내하는 마음으로 기다리십시오.

5. 상대방의 이야기 중간 중간에 "알아요" "이해해요" "네" 와 같은 말로 동의를 표현해 주십시오.

6. 말과 표정이나 몸짓으로 전달하는 메세지가 서로 일치하도록 노력하십시오.

7. 상대가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했을때 그를 칭찬해주거나 당신의 마음을 말로 표현하십시오.

8.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도 애매한 말로 표현하지 말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언어로 표현하십시오.

10. 당신이 상대방에게 대답할 차례가 되었을 때는 항상 충분히 대답해 주되 지나치지 않게 대답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상대방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거나 의도를 깨닫지 못했을 때는 다시 한 번 말해주길 요청하십시오.

 

상대에 대한 열등감이나 우월감에 사로 잡혀 있으면 소통이 되질 않습니다. 그리고 소통하지 않는 것은 상대에 대해 무례하게 대하는 것입니다. 부부 간일수록 더 예의를 차리며, 배려할 때 행복한 결혼 생활을 만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by 우리밀맘마

 

 

 

Posted by 우리밀맘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