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콩달콩우리가족

우리딸 학교 외주급식 먹고 단체 식중독에 걸렸답니다

우리밀맘마2017.09.18 13:20

*이 글은 2011년 9월 6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오늘 이 글이 학교급식이라는 키워드에 검색이 되고 있어 내용을 보충하고 편집해서 다시 포스팅 합니다. 2016년 8월 학교급식에 관한 정부 자료를 보니, 우리  아이들이 먹는 학교급식의 안전상태가 미흡한 점이 많아 걱정입니다. 
 

얼마 전 우리 딸에게서 충격적인 소식을 들었습니다. 

지금 울 큰 딸이 다니는 학교의 학생들이 단체로 식중독에 걸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2학년 학생들은 설사 정도로 그나마 증세가 약한 편인데, 3학년 학생들의 증세가 심하다고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병원에 입원까지 하였다고 하네요. 이제 수능일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 정말 걱정입니다. 

울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부산 금정구에 있는 남여공학입니다. 올해 개학하면서 갑자기 도시락을 사달라고 하더군요. 학교 급식 먹지 번거롭게 왜 그러냐고 물으니, 학교 급식으로 나오는 음식을 도저히 먹을 수 없어서 급식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간 학교 급식에 관한 일을 자세히 설명해주네요. 


작년 말쯤 학교 급식을 위해 그간 운영하던 학교 식당을 증축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식당이 완공되는 날까지 외주 업체에 위탁하였는데, 첨에는 정말 정성드린 표가 날만큼 급식 질이 좋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급식의 질이 떨어지기 시작하더니, 나중에는 먹기 힘들 정도가 되더라는 것입니다. 


미원 잔뜩, 설탕 잔뜩, 그리고 소금 잔뜩, 재료는 신선하지 않은 표가 눈에 확연히 드러나고, 어쩌다 특식이 나오면 비위 약한 아이들은 몇 입 먹어보기 힘들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 급식 신청하는 아이들 수가 점점 줄어들고, 마지 못해 급식을 신청했던 아이들도 어떨 때는 그대로 쓰레기통에 버리기 일쑤였다고 합니다.

이건 너무 심하다 싶어 아이들이 학교에 급식 업체를 바꾸거나 급식 감독을 제대로 해달라고 요청을 해도 돌아오는 답은 없고, 급식은 여전히 달라진게 없더라고 합니다. 그리고 급식의 질은 날이 갈수록 떨어져갔는데, 최근 들어서는 이러다 뭔 일이 날 것 같은 불안감 마저 들 정도였다고 합니다.

그러다 대형사고가 터졌습니다. 
급식을 먹은 학생들 대부분이 식중독 증세를 보인 것입니다. 이것이 급식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도시락을 싸왔거나 해서 그 급식을 먹지 않은 아이들은 멀쩡하고, 급식을 먹은 아이들 대부분이 증세의 차이는 있지만 식중독 증세를 일으켰기 때문이죠. 가장 안타까운 것은 지금 공부에 집중해야 할 3학년 학생들이 더 심한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식중독 사고가 터진 다음 날, 울 딸의 핸폰에 학교에서 문자가 날아왔답니다. 
날이 덥기 때문에 식중독에 조심하라는 내용인데, 세 가지 내용이었습니다. 

1. 날 것과 찬 음식을 먹지 말 것 
2. 먹을 물을 가지고 올 것 
3. 공부를 열심히 할 것 

학교에 비치해 있는 정수기도 문제가 있는듯 아이들에게 물을 집에서 가져오라고 하네요. 
우리 아이는 개학부터 도시락을 싸들고 다녔기 때문에 이번의 어려움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청에서도 이 사실을 알고 담당자가 학교에 몇 차례 와서 진상을 조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큰 사건이 일어났는데도 지역 언론들은 감감 무소식이네요. 


학부로로서 정말 분노가 치밀어 오릅니다. 

아이들 공부 때문에 그렇게 스트레스 받으며 학교 다니고 있지 않습니까?  

이렇게 먹는 것까지 안심할 수 없는데, 아이들에게 학교 가라는 말을 꺼내는 것도 힘이 듭니다. 아무리 돈벌이라고 해도 이렇게 탈이 나도록 상한 음식을 제공하는 업체나 음식이 맛이 없고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이런 문제가 발생하도록 한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 이 글 읽으신 분들 추천 좀 많이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역 언론들도 이 일에 대해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론화 되지 않으면 구렁이 담넘어 가듯이 슬그머니 넘어갈 것 같아 걱정입니다.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힘을 보태주세요. *

추가) 이 글이 포스팅된 후 지역 일간지에서 보도되었고, 교육청에서도 급식실태 감사가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이 글이 당시 포털 다음 메인에 뜨기도 해서 여론 형성이 된 까닭이었습니다. 울 딸은 그 덕에 학교에서 요주의 인물이 되긴 했지만 크게 불이익을 당하진 않았습니다. 
(이글은 2017.9.18.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 )


신고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Favicon of http://blog.daum.net/kangdante BlogIcon kangdante2011.09.06 08:03 신고 아이들이 먹는 음식인데..
    외주업체의 무성의가 안타깝네요..
  • Favicon of http://blog.daum.net/parkah99 BlogIcon 주리니2011.09.06 09:29 신고 급식을 시켜야하는 부모 입장에선 이런 일이 불거질때마다 가슴을 쓸어 내립니다.
    제발 이런 일은 없어졌슴 좋겠어요. 먹거리에 대한 인식이 좀더 높아져야겠습니다.
  • 킹아더2011.09.06 11:23 신고 학교장과 행정실장 바꿔봐... 급식이 호텔급으로 나오지...!
    안타까운 우리나라 외곡된 학교행정 ㅜㅜㅜ 싫다 싫어..!
  • Favicon of http://s2yon.tistory.com BlogIcon s2용2011.09.06 11:24 신고 아이들 먹는 음식이니만큼 제대로 신경을 써줘야 할텐데 말이죠... ㅠ
  • 비리가 있을것 같은데2011.09.06 11:45 신고 외주 급식업체에 대해 아이들의 불만제기가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았다는 건 중간에 누가 돈을 삥땅쳤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저런 건 학교 감사를 해야 할 상황입니다.
  • 호랭이2011.09.06 13:23 신고 우선 식중독걸린 학생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그런데 님의 글에 도시락을 싸온 학생들 대부분은 괜찮다고 했는데 그러면 도시락을 싸온 학생도 식중독걸린 학생이 있나는 말씀인지요? 식중독이 걸렸다면 그 학생은 무엇을 먹어 그랬는지. 다소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 그런데 음식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은 사형에 처해야 합니다.
  • Favicon of http://www.gendo.co.kr BlogIcon 하늘을달려라2011.09.06 13:58 신고 외주급식업체들...분명 뭔가가 있겠죠...
    꼼꼼히 조사를해서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 낭만고냥이2011.09.06 14:22 신고 일반 도시락업체들은 위생이 그닥 깨끗하지는 않을꺼예요
    재료들도 상급은 아니구요...
    학교급식을 했다면 ccp 공정에 맞게 조금이라도 않좋은 재료들은 바로 반품시키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명장동엄마2011.09.06 15:05 신고 이번 여름방학 시작할때쯤 저희 아들다니던 중학교는 TV에도 식중독땜에 뉴스시간에 나왔었답니다. 방학식전전날에 먹은것들이 탈이나서 저희 아들은 방학시작하고 이주일정도 고생했습니다. 혈변까지보고... 하지만 급식실은 이상이 없는것으로 판명이 났다네요. 방학을 하고 터진일이라 그냥 유야무야한것같아요. 병원에 입원했던 몇몇아이들을 제외하고는 그냥 없던일로치고 저희 집엔 4일정도 안부전화오고 말았에요. 개학하면 아이들 얼굴을 한번봐야겠다고 저자세로 나오던 영양사도 아무런 움직임이 없네요.
  • 양심2011.09.06 15:05 신고 저희딸 중학교도 식중독으로 인해 급식이 중단된지 일주일째입니다.
    식수에서 항상 이상한 냄새가 난다며 물을 가지고 다녔고,
    급식 더럽고 맛없다는 말은 수도없이 들었습니다.
    결국은 일이 터진거지요.
    학교에 건의를 해봐도 소귀에 경읽기랍니다.
    제생각은 이렇습니다.
    교사와 아이들이 같은곳에서 같은메뉴로 식사를 한다면 이런문제 고치는건
    그리 어렵지 않을거라는거지요.
    왜 교사들은 매일매일 점심시간마다 뷔페로 잔치를 벌일까요?
    식중독이 학교에 돌면 왜 교사들은 멀쩡한가요?
  • 엘리2011.09.06 15:34 신고 급식사고가 일어나면 급식중단과 가장 먼저 식수공급과 우유급식을 중단합니다. 식수를 가져오라고 한 것은 만에 하나 식수에 문제가 있을 시를 대비하여 원인규명 전에는 급수를 할 수 없고, 학교 직영(위탁)급식에서 일어난 사고가 아님에도 학교 학생들에게 일어났다는 이유로 식수 공급을 중단한 것이지, 식수에 문제가 있어서는 아닐 것입니다.
    학교직영 급식은 학부모님이 내는 급식비와 나라에서 보조받는 급식비 전액을 100% 사용합니다. 거의 대부분 학교가 급식비 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재료를 선택하고 최대한 맛있게 만들어 주려고 노력합니다. 당일납품에 대량조리이고 단시간안에 조리를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만 학교급식을 위해 노력하는 많은 급식종사원들에게는 외부에서 일어난 사고도 '급식사고'라는 말 자체가 학교급식에서 잘못한 것처럼 알려지는 것이 굉장히 맥빠지는 일입니다.
    학교에서 외주급식의 식단이나 위생개선에 좀 더 노력을 기울였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들지만 여러 댓글에서처럼 학교급식을 싸잡아 욕하는 것 처럼 느껴지면 급식종사자로서 섭섭한 마음이 들어 한 자 남겼습니다.
  • Favicon of http://mindme.net BlogIcon 마음노트2011.09.06 16:55 신고 학교의 급수상황과 위생점검이 필요할것 같네요.
    이런 부분은 손을 놓고있는것처럼 보이네요.
  • 흔한일2011.09.06 18:29 신고 급식업체 바꾸거나 새로 납품하면
    얼마간은 황제처럼 나오다가...

    점점점점 시들어가는 꽃처럼 질이 떨어져서
    나중에는 개밥된다는건 그냥 소문이 아니라 리얼입니다... -.-;;;
  • 도시락2011.09.06 20:03 신고 도시락 시대로 돌아갑시다...우린 3개씩 싸들고 다녔는데. 요샌 도시락 싸오라는 학교지시에 학부모들이 더더욱 급식회사 욕한다던데요?!
    힘들고 귀찮은 도시락 싸게 만들었다고....
  • yoon8602011.09.07 00:16 신고 무조건 급식업체및 학교급식을 나무라기 보다는 원인규명을 정확히 나오고 나서 따져봐야할것 같아요,,저또한,,급식조리종사자라서,전 늘 제아이들에게 밥해먹이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이런 사건이 터질때 마다 저또한 마음이 안좋습니다..,글구 엘리씨 맘처럼 섭섭하군요,,
  • yoon8602011.09.07 00:24 신고 글구 한가지더 행복한 맘처럼 설탕,미원,소금 이런거 잔뜩 못넣습니다..어느급식업체나,학교급식에선 도저히 있을수 없는일입니다..담엔 학교에 불쑥 찾아가서 학교급식을 평가해보세요,,꼭 ,,잘못된것이 있으면 영양사샘께 조언도 해주시고요,,
  • 급식의 질2011.09.07 00:56 신고 급식의 질은.....
    이사장가족과 교장 교감등이 얼마나 탐욕스럽냐에 따라 결정이 되고.

    선생님들이 아이들의 균형잡힌 급식보단,,,, 삼겹살 회식협찬을 더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 저도2011.09.07 01:22 신고 저희 고등학교때도 그랬죠.
    외주업체로 운영했는데 교장이 바꾸고자 했으나 이사장의 격렬한 반대로 무산되고,
    학교 급식에서 에벌레나 뭐 소소한 쌀벌레나 그런건 기본이었고 맛도 없는건 당연하겠지 했죠. 심지어 선생님들 먹는 급식에 에벌래가 나와도 급식업체에서는 뻔뻔하게
    '유기농'이라서 그렇다며 우기기 일수. 결국 모니터링 제도가 실시됐는데 실시되자마자 하필 그 날 스파게티가 부족해서 학생의 반절정도가 못먹었죠. 그 후로 달라졌을까요? 아뇨. 그 모니터링 제도가 사라졌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우리나라 급식의 현실이죠.
    저희 부모님도 학교에서 예배드리는 교회를 다니느라 학교급식업체에서 교회에 점심을 제공하는데(물론 돈 냅니다.) 정말 도저히 못먹겠다며 절레절레.
    한 번 먹은 사람은 다시먹고 싶지 않은 게 학교 급식이죠.
    한두군데 문제가 아닙니다.
  • Favicon of http://yypbd.tistory.com BlogIcon 와이군2011.09.08 00:16 신고 애들 먹는걸로 장난치는 놈들은 좀 강하게 처벌해야하는데 말이죠...
    얼마나 뒷주머니로 흘러들어갔을까요 에효...
  • 신영욱2011.09.09 11:41 신고 빠른 시일내에 해썹 인증마크가 달린 급식업체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