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음식하면 맛이 좋냐는 것이 관건이었고, 어떻게 하던 맛있는 음식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웰빙이 중시되며서 맛도 중요하지만 건강에도 좋아야 한다는 식으로 흐름이 바뀌고 있습니다. 그래서 TV 프로마다 건강과 음식은 항상 따라다니는 절친이 된 것 같습니다. 방송마다 항암 효과가 있는 음식, 노화를 예방해 준다는 음식, 혈관 건강에 좋다는 음식 등 아주 다양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별히’ 챙겨 먹는 음식에 대해서는 관심을 기울이면서도 정작 우리가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챙겨 먹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령, 양파나 고등어의 제철이 언제인지 묻는다면 곧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아마 과학이 발전하면서 계절에 상관없이 모든 음식들을 쉽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은 자연의 시계와 흐름을 같이하기에 그 시기에 맞는 음식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제철 음식을 먹어줘야 하는 이유인 것이죠. 제철 재료는 맛과 향과 영양이 고루 풍부하며, 계절 감각을 일깨워 자연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끼게 해 줍니다. 계절에 따른 제철 재료를 파악하여 매 계절 때를 놓치지 않고 챙겨 먹는 것이야말로 건강한 밥상을 위한 첫걸음일 것입니다. 


제철음식 달력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제가 만든 건 아니구요 ㅎㅎ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 



제철 음식 월별로 그리고 계절별로 한눈에 볼 수 있죠? 

이렇게 좋은 자료를 잘 정리해주신 분 누구신지 몰라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밥상은 10월의 제철 음식으로 한 번 꾸려봅시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Posted by 우리밀맘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