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의 성공적 멘토링 12가지 Key

 

예수를 믿기로 작정한 사람이 훌륭한 신앙인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그를 믿음의 길로 이끌어줄 좋은 인도자가 있어야 합니다. 멘토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멘토가 프로테제를 한 사람의 온전한 신앙인으로 키워가는 것은 여간한 노력으로 되어지지 않는 일입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에 말하기를 '해산의 수고'를 하였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멘토가 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좋은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글은 미국의 주요 기독교 잡지 중의 하나인 'Ministries Today Vol.18, No.5 p.78-83'에 실린 Larry Kreider의 글 '성공적인 멘토링의 12가지 Key'를 요약정리하여 국제제자훈련원에서 공개한 자료입니다.  

 

 

1. 기도의 중요성을 인식하라.

 

바울은 그가 갈라디아 교회 안에 예수 그리스도가 거하기까지 해산하는 고통을 겪었다고 말했다(4:19).

그의 해산의 고통은 바로 기도하는 것이었다. 욥이 그의 자녀들을 위하여 매일 새벽에 일어나 번제를 드렸듯이(1:5)

멘토는 그의 프로테제를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해야 한다.

 

2. 단기 멘토링인가 아니면 장기 멘토링인가?

 

자신의 프로테제와 먼저 멘토쉽이 장기간 지속될 것인지 혹은 단기간이 될 것인지에 대해 의논하라. 언젠가는 멘토쉽의 수혜자는 그의 멘토에게서 독립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 시간 까지는 자신의 멘토가 자신이 필요할 때 항상 있어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하라.

 

3. 투명하고 약점을 보이기를 주저하지 말라.

 

멘토가 투명할 때 프로테제는 그들의 싸움이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고 느낀다. 그들은 멘토가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해서 결코 우리를 얕보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우리의 그러한 모습을 보며 그들의 문제가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안심하게 된다.

 

4. 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이끌라.

 

우리는 우리의 프로테제들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프로테제를 정죄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그들을 단지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것에 불과하다. 삶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프로테제들인 것이다.

 

5. 중요한 질문을 하는 것을 배우라.

 

다음과 같은 질문은 프로테제를 새로운 단계로 이끌어주며 동기를 부여할 것이다.

당신과 예수그리스도의 관계는 어떠합니까? 당신과 배우자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당신의 삶은 정결한 것이었습니까? 이번주에 당신을 가장 기쁘게 한 것은 무엇입니까?

 

6. 정기적으로 접촉하라.

 

언제,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낼 것인가? 그들의 문제를 다 해결해 줄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렇게 되었을 때 너무 의존적이 되기 쉽다. 만일 자주 만나기 어려울 때에는 프로테제에게 도움이 될만한 신앙서적이나 설교 테입을 추천해 주라.

 

7.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라.

 

만일 멘토쉽 수혜자가 하나님보다 멘토를 더 의존하게 된다면 그 관계는 결국 멀어지게 될 것이다. 특히 성이나 알콜, 마약에 중독되거나 우울증에 걸린 프로테제를 도울 때에는 그러한 분야에 훈련받은 사람과 만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인지 고려해 보라.

 

8. 논쟁을 잘 다루라.

 

많은 경우 멘토쉽은 관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정적인 일들로 더 지속하기 어려워진다. 첫째, 논쟁의 뿌리를 인식하라. 그리고 가능한 상처가 나지 않게 그 뿌리를 제거하라. 만일 문제가 해결되지 못할 경우에는 멘토쉽은 영원한 언약(covenant)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9. 프로테제들에게 힘을 부여하는 법을 배우라.

 

섬기는 리더는 그들의 능력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 다른 사람들을 강하게 하기를 즐겨한다. 섬기는 리더는 권위를 가진 사람이 더 많을 수록 더 많은 권력이 분배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섬김이 중심이 된 관계는 이기적이지 않다.

 

10. 어떻게 당신의 영적 부모를 축복하는가?

 

때때로 영적 부모들은 그들이 어떻게 프로테제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 듣기를 원한다. 축복의 힘은 매우 크다. 프로테제들은 그들의 멘토에게 직접적인 말로서나 혹은 카드로 감사를 표현함으로서 영적 부모를 축복할 수 있다.

 

11. 변화는 언젠가 일어난다.

 

영적인 자녀가 성장하여 그들의 프로테제를 갖게 되면 동료와 같은 관계가 된다. 자녀가 어린아이였을 때에는 부모가 모든 필요를 채워주지만 그들이 자라 어른이 되었을 때는 오히려 그들의 부모를 위하듯 말이다.

 

12. 당신이 훈련시키는 사람에게 당신의 사역을 넘겨주라.

 

당신의 프로테제들에게 당신의 사역을 넘겨주어 그것이 계속 다음 세대로 전달되도록 하라. 그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성공을 맛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에베소서 4:12이 가르치는 내용이다.

 

우리는 누구나 영적 부모가 되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번 주간도 하나님이 당신을 사용하여 다음 세대의 리더를 키울 수 있도록 당신을 오픈하십시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Posted by 우리밀맘마
TAG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