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건강

불안장애 극복을 위한 성경적 대안

우리밀맘마2017.09.07 19:59

불안장애 극복을 위한 성경적 대안

 

신약에는 염려(anxiety)로 번역된 헹라어가 25번 나온다. 성경에서는 불안이 두가지 방법, 즉 건강한 관심(healthy concern)과 근심과 염려(fret, worry)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현실적 관심의 형태로 나타나는 불안을 성경에서는 정죄하거나 금한 적이 없다. 바울은 매맞고, 배곺으며, 춥고, 위험에 처하는 것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않는다고 쓸 수 있었으나, “ 모든 교회를 위하여 염려한다고 말했다(고후 11:23~29). 디모데도 빌립보교인들의 사정을 진실히 생각(genuinely anxiety)”하며 마음을 썼다고 바울은 기록하고 있다(2:20). 


남의 복지와 안녕을 생각해 준다는 의미의 불안, 바로잡는 행동(corrective action)을 취하게 하는 행동은 언제나 건설적인 것이다. Archibald Hart는 건설적 관심으로서의 불안(딤후 2:4, 고전 2:3)을 사랑과 돌봄의 동기에서 문제를 해결할 목적으로 문제에 초첨을 두고 추진하는 정신활동이라고 설명했다.

 

근심, 걱정, 염려로 불안에 대해 예수께서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 입는 것에 대해 염려하지 말라(6:25-34)고 말씀하셨다. 하나님의 사랑과 전능하심 때문에, 염려는 필요없는 정력의 낭비이다. 우리의 지배하에 있지 않은 것에 대한 염려는 무의미하다는 암시이다. 그리고 바울은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감사함으로 기도하라(4:6)고 말했고, 베드로도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겸손하라고 부탁하면서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겨 버리라”(벧전 5:7)고 권면하고 있다. 성경에서 정죄하고 있는 불안은 문제해결을 위해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정신활동이다.

 

우리는 주님께 등을 돌리고, 삶의 짐을 자신이 짊어지려하고 태도와 행동으로 우리만이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다고 전제할 때 걱정과 근심이 일어난다(Collins, 1988).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면서, 우리가 두려워 할 것이 무엇인가?(118). 하나님의 평강은 하나님과의 평화(관계)에서 나오는 것이지 어떤 적극적인 사고나 어떤 인지적 기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불안에 대한 성경적 대안

 

(1) 기도하라

모든 것(상세한 것까지)을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아뢰라(4:6). 성경에 약 350번이나 두려워 말라라고 명시되어 있다.


(2) 생각하라

불안은 우리가 계속 더러운 것과 부정적인 것, 악한 것에 대해 생각할 때 온다. 바울은 고상하고 옳고 깨끗한 것, 칭찬할 만한 것을 생각하라고 우리에게 권면한다(4:8).


(3) 행동하라

성경이 말하는 것을 실천하라(4:9).

 

우리의 두뇌는 엄청난 양의 마약을 제조해 내는 공장이다(Hart). 우리가 감사하고 즐거워 하며 웃을 때에 생산되는 자연 진정제 endorphin(endogenous morphine)은 고통을 통제하고 감소시키는 역활을 한다. 지나친 불안과 스트레스가 계속 지연되면 엔돌핀이 소모되고 오래 사용하면 생산이 중단되어 최악의 경우 졸도, 기절하는 사태까지 유발한다.

 

(4) 기독교음악을 듣도록 하라(삼상 16:23).

(5) 적절한 운동을 하라 - 일주일에 세번 정도가 이상적이다.

(6) 적절한 수면을 취하라(127:2). 대부분의 사람은 8시간의 잠이 필요하다.

(7) 불안을 야기하는 문제에 대해 대안과 가능한 해결책을 고려하고 시도해보라.

(8) 친한 친구와 일주에 한번 정도 당신의 좌절감과 불안요인을 나누라.

(9) 적절한 오락을 즐기라.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가 이상적이다.

(10) 하루하루를 살아라(6:34). 사람들이 매일 염려하는 일의 98%는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11) 벌어질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해보라. 그리고 설령 그 일이 일어난다해도 별 것이 안된다는 것을 고려해 보라.

(12) 관심(주의)를 자신에게서 다른 사람에게로 전환하라(4:10; 2:3,4). 다른 사람을 돕다보면 자신의 문제에서 해방되고 불안이 감소할 수 있다.

(13)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일을 연기하면 더 불안해질 뿐이다.

(14) 걱정거리를 염려하는 일에 시간제한을 두라. 저녁 일정한 시간에 15분씩 염려거리를 생각하기로 작정하라.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