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건강

건전한 인격을 가진 사람들의 특징

우리밀맘마2017.07.19 22:54

마음이 건강하고 성숙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첫째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

둘째로 현실을 현실대로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 

세째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행동하는 사람 

넷째로 자신의 전인적 성격을 이해하는 사람 


이라 할 수 있다. 


Peter T. Hountras는 성숙한 사람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자신을 존경할 줄 알며 타인도 존경과 신뢰로 대하며 생에 대하여 원만한 태도를 지닐 수 있어야 한다.

2. 자기가 하는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수 있고 일하고 노는 행동에서 만족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3. 타인의 불행이나 요구에 대하여 민감성을 표시할 수 있다.

4. 성취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운다.

5. 사회가 옳다고 인정하는 범위 안에서 만족의 대상과 관심과 자원들을 갖는다.

6. 장애물이나 불확실한 일에 직면했을때 현실적인 문제해결의 방안을 모색한다.

7.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자신의 욕구에 대한 통찰을 갖는다.

8. 그의 핸동을 이끌고 인격의 다양한 소국면들을 통합하는 가치, 신념, 이상과 기대들을 구체화시키는 삶의 철학을 가진다.   라고 보고 있다.




Gordon W. Allport는 좀 다른 견해를 말한다


1. 내가 어떤 사람이며, 내가 어디까지 퍼쳐 나갈 수 있는가 ?  하는 자아의 확대가 가능하다.

2. 광범위한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가지며 존경과 이해심을 가지고 타인과의 따뜻한 관계를 가질 수 있다.

3. 현실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며 자기를 올바로 평가할 수 있는 정서적 안정과 자기 수용이 가능하다.

4. 현실에 맞게 지각하고 사고하며, 정열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다.

5. 자기 객관화가 가능하고 자기 통찰력과 풍부한 유머가 있다. 참된 유머는 자기에게 대해서 웃을 수 있을 때, 즉 자기 객관화에서 온다고 본다.

6. 통일된 가치관과 통일된 세계관을 가진다.  라고 서술하고 있다.




프로이드Freud는 건전한 인격의 개념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과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고 보았다. 결론적으로 건전한 성격이란  자기의 기본적인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행동방식으로 충족시키며, 자기 자신의 성격이 자신에게 문제거리가 되지 않는 그러한 성격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 어느 정도 확신을 가지며 안정, 애정, 지위 따위의 문제를 넘어서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일에 에너지와 사고를 바칠 수 있는 사람이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