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파괴적인 결과를 낳는 갈등 반응 방식 10가지::행복한 맘'ⓢ

갈등을 여러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겠으나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로 파괴적인 갈등과 건설적인 갈등입니다.

 

파괴적인 갈등의 대표적인 공식은 '승리-패배의 갈등'입니다. 갈등이 있을 때 한쪽이 이기거나 지는 것으로 결판나는 것인데, 미성숙하고 불안정한 부부 사이에서 흔히 나타나며, 악순환을 일으키게 됩니다. "나는 옳고 너는 옳지 않다"는 식으로 생각하며,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거나 조정해 보려고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건설적인 갈등은 부부 사이의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갈등을 잘 대처해 나가는 것입니다. 즉 갈등이 일어날 때 이기적인 태도나 모욕적인 태도가 아닌, 서로가 받아들일 수 있는 해결책을 선택함으로서 결혼 생활에 도움을 주고 성장해 나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누구나 다 건설적인 갈등을 하고 싶어 하지만 결코 쉬운 태도는 아닙니다. 건설적인 갈등을 통해 좀 더 성숙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먼저 자신이 갈등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갈등에 대한 반응 방식 다음 열 가지가 있습니다.


부부



(1) 수집가 방식

 

수집가 방식은 더 이상 수집할 수 없을 때까지 분노나 원망을 쌓아 두면서 참아 냅니다. 그리고 나서는 "나는 이제껏 참아 왔어?" "이제는 마지막이야"라고 말하면서 감정을 폭발시킵니다. 화산이 폭발하듯 그 동안 누적되어 온 감정과 적개심을 상대방에게 쏟아 놓습니다. 많은 이들이 이 방식을 선택하는데, 이 방식은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폭발할 때 이성이 제어가 되지 않으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수습불가 상태에 빠져버리는 것이죠.

 

(2) 연쇄 반응을 보이는 방식

 

이 방식은 현재의 문제와는 관계없는 과거의 문제들을 끄집어냅니다. 이미 지나간 일을 상기시키면서 말다툼의 주제는 빗나가고 언쟁거리는 점점 불어나서,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태우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3) 코미디언 방식

 

이 방식은 언쟁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피하고, 사람들과 웃고 농담하면서, "당신이 화를 낼 때는 너무 귀엽다"라고 말하는 식으로 갈등을 피하는 방식입니다. 그 순간은 모면할 수 있을지 몰라도 이런 태도는 상대로 하여금 더 큰 모욕감을 갖게 한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4) 순교자 방식

 

이 방식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고통'에 대해 책임을 느끼기를 바라고, 그들이 죄의식을 느껴서 그들의 행동을 바꾸기를 바랍니다. "그래. 나를 내버려두고 가. 괜찮아. 나는 여기에 있겠어!" 그러고 나서 탄식을 합니다.

 

(5) 정신과 의사 방식

 

이 방식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으려고 시도하고, 상대방이 왜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지를 말하려고 합니다. "당신의 행동이 실제로 말하고 있는 것은 ..."


(6) 다른 사람을 화나게 만드는 방식


이 방식은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는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분노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면 식탁 위에 더러운 접시를 남겨 두거나, 설거지통에 더러운 접시들을 쌓아 두거나, 침대 위에서 과자를 먹거나, 컵을 시끄럽게 씻거나 해서 상대의 화를 돋울 만한 행동을 합니다.




(7) 배반자 방식


이 방식은 외부 사람이 자신의 배우자를 공격하도록 부추기거나, 아니면 자신의 배우자가 공격을 당할 때 그를 방어해 주지 않는 것입니다. 고부간의 갈등이 있을 때 아내는 남편이 제 편을 들어주길 바라지만 남자들은 대부분 엄마 편을 듭니다. 이럴 때 아내는 남편에 대해 심한 배신감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부부사이의 골을 더욱 깊게 만들기도 합니다.


(8) 억제하는 방식


이 방식은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모른 척 부정해 버립니다. 즉 인생을 보다 즐겁게 해주고. 상대방을 즐겁게 해줄 애정이나 우정, 칭찬, 섹스 등을 모른 척 부정하는 것이죠.


(9) 도망자 방식


이 방식은 싸우는 것을 거절함으로써 직면하는 것을 회피합니다. 즉 일의 낙오자가 되고, 잠을 자거나 도망갑니다. 또 일을 남겨 두는 방식이 흔히 이용됩니다.




(10) 모욕을 주는 방식


이 방식은 비겁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의 약점을 이용합니다. 예민하고 '무방비한 상태에 있는 상대방의 약점'을 노려서 공격하거나 상대방의 등 뒤에서 공격함으로서 득점을 노립니다.

 

사실 위 10가지의 방식은 갈등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풀어가는 방식은 아닙니다. 대부분 파괴적인 결과로 이끌게 됩니다. 우리가 갈등을 처리할 때 이렇게 파괴적인 방식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파괴적인 결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신고
by 우리밀맘마 2017.07.26 19:03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