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아기 목욕 시키는 순서와 적당한 목욕 시간::행복한 맘'ⓢ

목욕은 청결을 유지시켜 줄 뿐만 아니라 신진 대사를 높이고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해줍니다. 그리고 몸을 따스하게 하여 식욕이 나게 하고, 잠을 깊이 잘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아기의 건강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목욕은 일반적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계절이나 가정 형편, 목욕을 시키는 사람등의 사정에 따라서 목욕하기 편할 때 하면 무방합니다. 밤에 우는 버릇이 있는 아이는 재우기 전에 목욕을 시키면 깊이 잘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목욕시간은 총 목욕시간은 15-2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중 탕 속에 들어가 있는 시간은 5분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을 시킬 때는 우선 방을 적절한 온도로 해놓고 준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난방으로 방을 따뜻하게 해놓은 다음에 시켜야 합니다. 온도를 잘 맞추지 못하면 감기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물 온도 역시 차갑거나 너무 뜨겁지 않게 잘 조절해야 합니다. 

 




목욕을 시킬 때는 물로만 씻는 법, 목욕제를 쓰는 법, 비누를 쓰는 법 등이 있습니다. 


비누를 쓸  경우는 머리와 얼굴을 목욕통에 넣기 전에 씻겨줍니다. 그 다음 가제수건에 비누칠을 해서 전신을 훔쳐주고, 맑은 물에 빤 가제수건으로 한 두 차례 훔쳐줍니다. 그리고 목욕통에 넣어서 몸에 남아 있는 비누를 부드럽게 씻어냅니다. 


 

목욕 후에는 귀 뒤쪽은 특히 정성껏 훔쳐 주고, 귀 속은 탈지면을 가늘게 꼬아서 약간 적신 다음 속을 닦아 줍니다. 눈은 물에 빤 가제수건 또는 탈지면으로 닦아 주는데 눈구석에서 눈초리 쪼긍로 가볍게 닦아 주도록 합니다. 코는 탈지면을 꼬아서 직신 것을 사용합니다. 콧 속 깊이이까지 닦아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입안은 절대 씻어주지 마세요.

 

그리고 아기 목욕은 혼자 하기보다는 부부가 함께 하면 능률적이고 즐겁기도 합니다. 

 

 

아기목욕시키는법 사진출처 : 여성백과 '미즈' 육아 자녀교육편

 


주의할 점 

 

1. 아기는 목욕을 시키는 동안 아무 탈없이 순조롭기만 하면 기분 좋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아기가 울면 물이 너무 뜨거운가, 목욕시간이 너무 긴가, 배가 고프거나 목이 마른 것인가, 졸리거나 어디 아픈 데가 없나 등 아기의 상태를 살펴보도록 해야 합니다. 


2. 열이 있을 때 설사가 심할 때, 피부가 곪아 있을 때, 상처가 있을 때, 또 기분이 안좋은데 그 이유를 모를 때, 예방 접종 후에는 목욕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생후 1개월 동안은 아기 목욕통에서 목욕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중탕은 최소 생후 3개월까지는 피해야 합니다. 부득이할 경우에는 욕탕물이 깨끗한 이른 시간에 가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탕내에서는 아기를 바닥에 앉히지 않도록, 또 여러 안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수유 직전이나 직후의 목욕은 피하도록 합니다. 수유 후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목욕을 시키고 아기에게 습진이 있는 경우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목욕 후에는 목이 마르기 때문에 식힌 물을 먹이도록 합니다. 

 


 

by 우리밀맘마

저의 동맹블로그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신고
by 우리밀맘마 2017.06.06 10:09

티스토리 툴바